오늘은 뜨거운 한여름밤 8월의 축제, 바로 '아키타 간토 마츠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아키타 간토 마츠리의 유래', '아키타 간토 마츠리의 특징'을 설명드린 후, '아키타 간토 마츠리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올해 2023년에는 8월 3일부터 8월 6일까지 개최됩니다. 저희는 슬쩍 미리 '아키타'로 떠나보겠습니다.
1. 아키타 간토 마츠리(秋田 竿燈 まつり)의 유래
'아키타 간토 마츠리'는 아키타(Akita) 시, 아키타 현의 대표적인 축제이며, 도호쿠(東北) 지방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3대 축제 중 하나입니다. 이 여름 축제는, 이 지역 농작물 곡식인 쌀, 밀, 콩, 조, 수수등의 풍작을 기원하기 위한 행사이며 약 1750년경부터 서민들 중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이 지역은 비옥한 땅과 기후가 좋아서 최상품의 쌀이 생산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오랜 옛날부터 농작물의 풍성한 수확과 안전한 농사를 기원하기 위해 등불을 붙여 농업신와 보호신에게 감사드리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다른 설은, 원래 아키타 지역에서 악을 물리치기 위해 해 오던 '네부리 나가시'라고 하는 칠석의 행사(舐り流し行事)가 아키타만의 독자적인 축제로 발전해 나갔고, 지금의 '간토 마츠리'가 되었다느 설이 있습니다.
- 네부리 나가시란, 소원을 적은 단책(短冊: 두꺼운 작은 종이)을 강에 흘려 악을 제거하는 것. 또한, 칠석에는 대나무 끝에 소원을 쓴 단책을 매달아 기원하는 풍습도 있음.
2. 아키타 간토 마츠리의 특징
a) '간토'를 이용한 마츠리
'아키타 간토 마츠리'는 위에 그림과 같이 대형 등불이 걸려 있는 장대인 '간토'를 이용하는 축제입니다. '간토'란, 46개의 촛불로 등화 된 종이 등불을 걸어 만든 12m 길이의 장대이며 무게만 해도 50 ~60kg에 달하는 커다란 등불 장대입니다. '간토'를 맡은 사람은 '간토'를 주로 허리, 이마, 어깨 등에 얹어 자유자재로 묘기를 부립니다. 마츠리에 참가한 인원의 역할도 매우 중요한데, 거리 행진이 시작되면, 참가자들은 손에 든 나뭇가지나 쇠도리를 이용하여 간토를 들고 행진하는 박자에 밸런스를 맞추어 흔듭니다. 등불이 달려있는 '간토'는, 마치 유성이나 은하수처럼 보이기 때문에 매우 아름답고 황홀함을 느끼며 매우 인상적입니다.
b) 대규모 행사
'아키타 간토 마츠리'는 아키타 시에서 열리는 대규모 행사로서 지역 내외의 많은 관광객이 찾아와 즐기며 수천 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280여 개의 '간토'를 들고 퍼레이드를 이루며 행진을 합니다. '간토' 46개의 등불은, 우리나라 50원 동전에 새겨져 있는 벼이삭 모양으로 큰 등불 장대를 만든 것입니다. 이 더운 여름에 벼이삭 모양의 커다란 등불을 들고 행진하는 모습에서 올해도 곡식의 풍년을 간절하게 기원하는 그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3. '아키타 간토 마츠리'의 의미
a) 농사와 농업에 대한 기원과 감사의 의미
'아키타 간토 마츠리'는, 앞에 언급했듯이 농사와 농업에 관련된 축제로, 농작물의 풍성한 수확을 기원하고 안전한 농사를 바라기 위해 열립니다. 8월은 농작물이 한창 무르익어가는 시기이면서, 곧 머지않아 농작물 수확을 거두기 위한 시기 때문에, 이 시기에 마츠리를 열어 풍성한 수확과 풍요로운 농사를 기원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b) 지역사회의 결속과 협력을 상징
'아키타 간토 마츠리'는, 지역주민들의 노력과 협력으로 지속되고 있습니다. 축제는 지역사회의 결속과 협력을 상징하는 중요한 행사로, 지역 주민들이 한마음으로 축제를 준비하고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의 화합을 이룬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c) 전통과 문화의 보존과 계승
'아키타 간토 마츠리'는, 오랜 역사를 가진 전통적인 축제로서, 일본의 민속문화와 전통을 보전하고 계승하는 역할을 합니다. 축제를 통해 전통 농업 방식과 민속놀이, 지역 특유의 문화와 예술이 전해지며, 다음 세대로 전승되어 가는 문화적 유산을 보호합니다.
d) 관광 산업과 지역 경제 활성화
'아키타 간토 마츠리'는, 지역의 대표적인 축제 중 가장 많은 관광객들이 모이는 축제입니다. 이로 인해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며, 지역 상점, 숙박 시설, 레스토랑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관광 산업의 발전과 함께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여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e)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즐기는 문화 교류의 장
'아키타 간토 마츠리'는,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즐기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서, 지역 주민들과 외부 방문객들이 함께 축제를 즐기며 소통하고 문화적인 경험을 나눕니다. 지역 주민들의 친절한 환대와 관광객들의 관심과 애정이 서로를 연결해 주면서,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냅니다.
- 앞에 설명한 바와 같이, '아키타 간토 마츠리'는 농사와 농업에 대한 기원과 감사, 지역사회의 결속과 협력, 전통과 문화의 보존과 계승, 관광 산업의 지역 경제 활성화, 그리고 문화 교류와 즐거움을 함께 담고 있는 의미 있는 축제입니다.
4. Summary
이상으로 '아키타 칸토 마츠리의 유래'와 '특징', 그리고 '아키타 간토 마츠리의 의미'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오랫동안 저에게 의문점은, 일본은 왜 마츠리를 할까? 왜 이 타들어가는 찌는 듯한 여름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시간과 땀을 쏟아부으며 마츠리를 할까? 였습니다. 이번 '아키타 간토 마츠리'를 정리하고 자료를 조사하면서 조금 이해하게 된 것은, '아키타 간토 마츠리' 자체를 거대한 플랫폼으로 형성시켜, 자신들의 오랜 전통을 잇고, 풍성한 수확과 안전한 농사를 빌면서, 관광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 교류의 즐거움을 함께한다는 커다란 뜻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올해도 8월 3일부터 6일까지 아키타시에서 개최됩니다. 혹시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꼭 '아키타 간토 마츠리'에 참여하여 문화 교류의 즐거움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하시기 바랍니다.
'Akita Kanto Festival 2023'가이드_클릭하세요!
'세계의 문화와 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여름의 아오모리 네부타 마츠리(Aomori Nebuta Matsuri) (133) | 2023.07.31 |
---|---|
한여름의 부에노스아이레스 국제 탱고 축제(Buenos Aires International Tango Festival) (56) | 2023.07.30 |
말레이시아의 독립기념일 '메르데카 데이'(Merdeka Day) 축제 (36) | 2023.07.29 |
한여름밤의 '베로나 오페라 축제'(Verona Opera Festival) (110) | 2023.07.27 |
스페인, 부뇰의 '라 토마티나'( La Tomatina) - '토마토 축제' (35) | 2023.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