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치와 변화를 생각하는 Contents Designer
  • 다른 사람의 삶에 변화를 주고 싶은 Contents Designer
세계의 문화와 축제

세계 축제_ 태국 2025 송끄란(Songkran) 축제_ 물총 축제, '흠뻑' 물 싸움_ 태국 자유여행

by Vanillahai (바닐라하이) 2025. 4. 5.
728x90
반응형

포스터 Songkran AI+ 일러스트

오늘은 태국의 송끄란 축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송끄란 축제는 태국에서 가장 중요한 전통 명절 중의 하나인 설날, 매해 4월 13일 ~15일 열리는 물축제이며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모여 서로에게 물을 뿌려 나쁜 기운을 씻어내고 복을 기원하며 한 해의 시작을 축하하는 행사입니다.  이 기간 동안 태국 전역의 도시인 방콕, 치앙마이에서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2023년 12월에 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가 된 축제이기도 합니다. 자 물총을 가지고 싸우는 물싸움, 물축제 인 송끄란 축제로 같이 가보시죠!

 

1.  송끄란의 유래 

송끄란 축제의 유래는, 천문학적으로 태양의 이동을 기념하는 전통에서 비롯됩니다. "송끄란"이라는 명칭은 산스크리트어 "Sankrandhi"에서 유래되었으며, 태양이 별자리 양자리의 경계를 넘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송끄란은 태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여러 문화권에서 새해를 맞이하는 의미 있는 시기로, 기원은 인도 불교와 힌두교 전통에서 찾을 수 있으며 물은 생명의 원천을 상징합니다. 물을 뿌리며 나쁜 기운을 씻어내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정화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송끄란 기간 동안 수행하는 불상 세정 의식도 주요 행사 중 하나이며  부처님에게 물을 바쳐 평안을 기원하는 전통적인 불교의식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코끼리와 함께 축제, 나무위키, 트립닷컴 제공

 

2. 송끄란 축제의 주요 장소 

방콕에서 열리는 송끄란 축제는 태국에서 열리는 축제 중 가장 큰 축제이며 카오산 로드, 실롬거리 등이 송끄란 축제의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 카오산  로드 ( Khao San Road) 

카오산 로드는 방콕의 배낭 여행자들의 메카이자 유명한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이 카오산 로드가 송끄란 축제기간 중 물싸움의 격전지로 변합니다. 거리 곳곳에서 관광객들과 현지인들이 물총을 가지고 서로에게 물을 뿌리고 맞으며 즐거워합니다. 특히 이곳은 다양한 노점, 레스토랑과 식당등이 밀집해 있어 태국의 음식을 맛볼 수 있으며 신나는 라이브 음악과 밴드 공연으로 즐거운 분위기를 더합니다.

★실롬 거리 ( Silom Road)

실롬 거리는 태국의 젖줄기 짜오프라야 강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송끄란 축제기간 동안 대형 물싸움 장소로 변신합니다. 특히, 실롬 소이 6(Silom Soi 6) 일대의 작은 골목에서의 물싸움은 유명한 물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에서 관광객과 현지인들이 물싸움에 참여하고, DJ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신나는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마사지가 유명한 곳이기도 하여 많은 관광객이 모이는 장소입니다.

 

추가로 방콕뿐만 아니라 치앙마이에서도 물축제는 계속되며 특히 축제 기간 동안의 전통 태국춤 공연, 전통 의상 퍼레이드 등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가 있습니다.

물축제의 한장면 트립닷컴 제공

 

★송끄란 축제를 재미있게 즐기는 꿀팁

송끄란 축제에 참여시에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한다면, 한껏 즐겁고 재미있는 축제를 즐길 수 있습니다.

 

1.  송끄란 축제에서 가장 중요한 물총과 방수팩은 현지 편의점에서 구입 가능( 추천: 대형 마트)

2. 상의는 간단하게 복장으로 물이 금방 마르는 셔츠로 준비

3. 방수팩에는 휴대폰을 포함하여 들어갈 수 있는 최소한의 소지품만 준비

4. 물충전을 위한 동전 준비하기

5. 간단하게 마실 음료와 당충전용 캔디도 필수품

준비물 물총, 고글, 방수팩 등

 

3. 마무리 

이상으로 송끄란 축제 2025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새해가 바뀌면서, 불교의 의미를 그대로 전하면서 참가한 현지인과 관광객들이 어우러져 물 축제를 축제기간 4월 13일 ~15일, 3일을 포함하여 축제기간 전후로 도 즐긴다고 합니다. 물놀이로 즐거운 부분도 있지만 해마다 크고 작은 사건 사고로 사망자도 계속 속출되고 있는 축제라 마냥 긴장감을 늦출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되시기 바랍니다.

 

 

 

 

 

 

 

송끄란 편

반응형